금기 의식이 있으며 그 배경에 신사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 ‘피의 부정(不浄)’이 ‘불’을 통해 전하다고 하기 때문에 산부와 그 가족들이 다른 ‘불’로 요리를 만드는 別火의 사례를 볼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물론 한국에서는 신사 자체가 없으며 신성한 신사와 부정한 피와 관련
대한 담론이 금기시된 당대 현실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한 장치이며, 김 진사의 월장(越牆)은 성의 표출을 제한하고 금기시한 왕조 사회의 규범에 대한 항거임과 동시에 권력에 대한 저항이라고 해석했다. 따라서 <운영전>에서의 성 억압과 저항은 권력의 지배와 억압으로부터 인간성을 지키고 스스로
비교적 양호하며, 근면, 성실한 민족그룹으로 카자흐스탄 내의 소수 민족 중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재외 교민사회는 92년 외교관계 수립 후 무역, 투자, 유학, 선교 등의 목적으로 입국한 장기체류자(상사주재원, 선교사, 자영업자, 유학생)와 그 가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수가 현재 약
사회는 각각 두 개의 완전한 독립된 국가 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남북한이 분단에 이르게 된 가장 큰 사건인 6.25 한국전쟁에 대해 그동안 대다수 국민에게 금기 시 되어 왔던 수정주의의 입장에서 접근하여 "한국전쟁의 요인은 무엇이었는가"를 필두로 전쟁 수행과정에서 오는 "한국
사회적 분위기를 볼 수 있다.), 하드라이누스 황제와 안토니누스
* 참고 - 아리스토파네스의 사랑의 기원에 대한 내용
: 태초에 인간 본성은 지금과는 달랐다. 태초에 성은 세 개였는데, 남자, 여자 ,그리고 둘의 결합체가 있었다. (둘의 결합체는 남자쌍, 여자쌍, 남녀쌍 세 종류가 있었다.)둘의 결합체
한국에는 민족주의적 감정이 고조되었고 상당 기간 일본과의 관계가 냉랭해 지곤 했다. 그러다간 또 잠잠해 지는 패턴이 반복 되었다. 물론 독도 때문에 국제 정치의 기본구도를 위협할 정도로 한일관계가 악화된 적은 없었다. 일본의 시네마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하면서 더 촉발된 대한민국의 영
하자.
첫 번째 성과 언어사용의 항에서 상대방의 성별에 따른 언어사용의 정중도를 보면 한일 양국 모두 달라지지 않는다는 의견이 높은데, 성별로는 양국 모두 여성의 비율이 높다. 달라진다고 대답한 사람들 중 특이한 점은 한국의 여성만이 동성인 경우에 언어사용이 더 정중해진다고 답한 점이다.
유곽과 종군위안부 문제를 살펴봄에 있어 일본인의 근원적인 성의식의 뿌리를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종군위안부와 유곽 모두 현상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성행위와 매춘, 결혼풍속 등 性 문제와 관련하여 의식 구조 전반에 광범위하게 깔린 일본인이 특유의 생각이 표면화되어 나
차금 문학비평의 지난 수 천 년 동안의 인류 역사에 있어서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가장 도전적인 모험이 바로 페미니즘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한국은 단군이 나라를 세웠다는 10월 3일을 ‘개천절’이라 하며 기념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고조선와 중국신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조선신화와 중국신화
1) 일본신화
어느 민족이나 신화를 갖고 있지만 특히 일본은 신화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을